새롭게 더해진 ‘영사민원24’ 서비스 5가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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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교부는 ‘영사민원24’ 홈페이지 https://consul.mofa.go.kr/ 및 모바일앱을 개편해 재외국민을 위한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더욱 확대했다고 1월 18일 밝혔다.
새롭게 달라진 ‘영사민원24’의 대표적인 5가지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.
전자문서지갑으로 전자증명서 발급받아 행정·공공기관 및 은행에 실시간 전송 가능 영사민원24 모바일앱 전자문서지갑(각종 전자증명서를 보관하는 클라우드 저장소)을 통해 재외국민등록부등본, 해외이주신고확인서를 즉시 발급받아 행정·공공기관 및 은행에 실시간으로 전송이 가능해졌다.
영사민원24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통해 민원인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자증명서(스마트폰을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는 증명서)를 발급받아 수취기관 전자문서지갑으로 즉시 전송이 가능하다.
또한 민원인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은 국내기관 전자증명서를 재외공관 전자문서지갑으로 발송해 재외공관에 제출할 수 있다.
여권 관련 온라인 신규 서비스 9종 개시 여권정보 이용 활성화를 위해 여권정보증명서 등 여권 관련 온라인 신규 서비스 9종을 개시했다.
신규 서비스는 ▲‘여권분실’ 신고 ▲‘여권발급상태’ 조회 ▲‘여권발급이력’ 조회 ▲‘여권정보 진위확인’ 조회 ▲‘습득여권’ 조회 ▲‘여권발급 신청서류’ 발급 ▲‘여권발급기록’ 발급 ▲‘여권실효확인서’ 발급 ▲‘여권정보증명서’ 발급 등이다.
아포스티유·영사확인 인증서 발급 및 검증 서비스 제공 이제 영사민원24에서도 아포스티유·영사확인 인증서 발급 및 검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.
외교부는 우리나라 공문서의 해외 사용 편의를 위해 2007년 ‘외국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’에 가입한 이래로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발급해 왔으며, 2016년부터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‘e-아포스티유’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.
영사민원24에서는 기존 ‘e-아포스티유’(www.apostille.go.kr) 홈페이지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. 국내 휴대폰 및 신용카드 통한 본인확인 서비스 추가 공동인증서(구 공인인증서) 외 국내 휴대폰 및 신용카드를 통한 본인확인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.
영사민원24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 휴대폰 및 신용카드 본인확인 서비스를 이용해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, 여권재발급 신청 등 온라인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다.
‘사용자 중심’ 메인화면 개선 및 검색 기능 강화 사용자 중심으로 메인화면을 개선해 이용 편의를 향상시키고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, 민원신청 바로가기, 재외공관 금융위임장 인증문 검증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. 외교부는 “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재외국민의 편의 향상을 위해 온라인 비대면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”고 밝혔다.
출처 : 재외동포신문 http://www.dongponews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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